데이트레딩이 아닌 2~3일 아니면 일주일 혹은 한 달 이상의 다양한 기간 모두 기본적인 전략 자체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중장기 전략은 느긋하게 추세를 가져가면 되지만 단기 전략일수록 빠르게 튀어 오르는 변동성을 이용해서 이익을 취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강한 수급이 필요하고 많은 사람들이 주목할 시점을 선택해야 합니다.
매매 대상의 선정
앞서 단기 전략일수록 큰 변동성과 수급이 필요하다고 이야기했습니다. 조금 더 살펴보자면 변동성이 클수록 단기간에 충분한 이익을 확보할 기회가 많습니다. 또한 수급이 계속해서 붙는다면 단기적으로 추세가 형성되어 매수 후 얼마간 이익의 방향으로 나아갈 가능성이 생기고 수급이 많으면(돈이 몰려 거래 대금이 크다면) 내가 원하는 금액에 청산할 가능성이 커집니다. 즉 내가 10000원에 매도했는데 호가창이 얇아서, 호가 단위가 듬성듬성 있어서 10000원에 체결을 못하고 몇 호가나 내려간 9900원에 체결하게 될 일이 적다는 이야기입니다.
역추세 (5분봉)
주 추세 진행 중 차익 매물 등으로 주 추세에 역행할 때 매수 하는 방법입니다. 장 초반 강하게 상승하는 종목을 대상으로 합니다. 기준봉은 5분봉입니다. 첫 5분은 관망하며 5분내 5% 이상 상승한 종목들을 찾습니다. 이후 거래량 없이 5분 이평선 아래로 하락이 나올 시 단기 반등을 노리고 매수 진입합니다. 장 초반, 10시 이전의 승률이 좋은 편입니다.
돌파에 진입
돌파에 진입 하는 방법입니다. 현재 실전 투자대회 상위권 트레이더 중 몇몇이 사용하고 있으며 단기돌파매매는 AI 비중이 높은 편입니다. 매매 대상은 굉장히 다양합니다. 기준을 어느 곳에 잡느냐에 따라 굉장히 많은 종목들이 매매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돌파 진입 자체는 어려운 개념이 아니라 설명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전일 종가 기준 눌림목에 진입
긴 양봉이 나온 이후 한동안 추세가 이어질 것이라고 가정하고 장시작 후 조정에 진입하는 방법입니다. 전일 종가 이하로 내려갈 때 매수를 시작하며 2~3번에 걸쳐 분할 매수 혹은 한 번에 매수후 일정 수준의 리스크선에서 손절을 하며 전일 종가 위로 반등시 이익실현을 합니다.
단기 트레이딩에 진입 방법에 대해 몇가지 정리했는데, 중장기 트레이딩 전략을 주로 연구하고 실행하다 보니 단기 전략은 굉장히 어려운 감이 있네요.
※ 투자 방법에 대한 아이디어를 정리한 글에 불과하니 참고만 하길 바랍니다.
'주식 공부 하기 > 단기 매매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멘텀 마스터 인터뷰 내용 요약 (0) | 2022.12.17 |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