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공부 하기/주식 투자 공부

인사이드 데이 패턴이란? (inside bar, inside day pattern)

by 꺼 2022. 11. 7.
반응형

시장의 마법사로 유명한 전설적인 여성트레이더 린다 라쉬케를 아시나요? 린다 라쉬케가 래리 윌리엄스와 함께 저술한 책 스트릿 스마트(Street Smarts)에서 아주 간단한 단기 추세 매매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합니다. 인사이드데이 혹은 인사이드바로 불리는 패턴입니다. 외국에서는 인사이드데이 보다 인사이드바로 부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인사이드 데이(인사이드 바) 패턴

저는 인사이드 바가 조금 더 이해하기 쉬운 명칭이라고 생각합니다. 이후 인사이드 바로 명칭하겠습니다. 인사이드 바 패턴은 말 그대로 bar의 사이를 의미합니다. 미국은 캔들 차트보다 바 차트를 더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 바 차트를 보면 명확히 이해할 수 있습니다.

위 이미지 처럼 전일 고가와 저가로 이루어진 바 사이에 오늘의 주가가 위치한 경우가 인사이드 바 패턴입니다. 인사이드 바 패턴의 논리는 이러합니다. 주가가 전일의 고가와 저가 사이에 위치하는 경우 매수자와 매도자의 팽팽한 싸움 속에 변동성이 줄어든 것인데 이 때 승리하는 쪽의 방향이 단기적으로 강한 추세를 이루기 때문에 이 대 매수 혹은 매도하는 것입니다.

보통 개인 투자자의 경우 매수만 가능하기 때문에 인사이드 바 패턴이 발생한 이후 인사이드 바의 고가를 돌파하면 매수 매수 이후 인사이드 바의 저가를 이탈하면 손절로 대응합니다. 인사이드 바 패턴이 발생한 위치에 따라서 중장기 포지션으로 가져갈 수도 있겠지만 보통의 경우 단기적인 추세로 몇일 내에 주가가 반응이 없으면 손절선에 오지 않더라도 매도하게 됩니다.

 

캔들 차트로 조금 더 예시를 보겠습니다.

 

인사이드 바 패턴 예시

인사이드 바 패턴이 발생했습니다. 그러면 트레이더는 이 봉을 기준봉으로 삼아 고가를 돌파 시 매수 저가를 돌파한다면 관망을 계획 합니다. 해당 캔들은 고가부터 저가까지의 등락율이 약 7% 정도입니다. 단기적인 추세를 노리는 것이기 때문에 목표가는 1R~2R정도가 되겠네요.

 

 

다음 날 고가를 돌파하여 매수가 됐습니다.

만약 1R에 해당하는 7%에 매도를 걸었다면 당일에 수익을 확정할 수 있었습니다.

조금 더 살펴보겠습니다. 주가는 추가적으로 상승해서 약 2R에 해당하는 수익위치까지 달성하고 이후 최초의 손절선 아래로 주가가 내려가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예시 이외에도 인사이드 바 패턴은 정말 다양한 곳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아래 예시의 경우 약 40봉의 구간 동안 체크를 놓친 1봉을 포함하여 총 8봉의 인사이드 바 패턴이 발생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인사이드 바 패턴은 정말 간단하게 진입과 손절라인을 잡을 수 있지만 위의 예시처럼 정말 자주 나타나는 패턴이기 때문에 추가적인 셋업이 필수입니다. 

 

추가적인 셋업의 예시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을 수 있겠습니다.

  • 이평선이 정배열이고 20일 이평선 위에서 패턴이 발생할 것
  • 52주 신고가에 n% 이내 근접한 상태에서 발생할 것
  • 수평 저항대를 돌파 후 되돌림에 발생한 인사이드 바 패턴일 것
  • 최근 강한 거래대금 및 20%이상 상승한 이후 발생한 인사이드 바 패턴일 것
  • 기타 등등

 

어떠한 셋업을 추가할지는 본인이 선호하는 매매 스타일에 접목하여 열심히 연구해야 할 것입니다.

 

추가로 다양한 인사이드 바 패턴을 확인하고 싶다면 트레이딩 뷰에 접속 후 국가를 미국으로 설정하고 inside bar로 검색하면 다른 트레이더들은 어떻게 패턴을 보는지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