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공부 하기/주식 투자 공부

데이트레이딩 고수의 매매 기법 살펴 보는 방법[단타, 키움실전투자대회]

by 꺼 2021. 7. 22.
반응형

"주식은 사고파는 것이 아니다. 평생 가져갈 종목을 사는 것이다." "단기 매매는 패가망신하는 지름길이다." 이런 비슷한 이야기들을 많이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투자 멘토, 고수들이 방송에 나오면 많이 언급하는 이야기 중 한 가지입니다. 하지만 저런 이야기에도 불구하고 단기 매매로 높은 수익률을 가져가는 사람들은 분명 존재합니다. 또한 투자 역시 제대로 된 투자 방법과 위험관리가 없다면 계좌가 죽어가는 속도의 차이일 뿐 단기 매매의 위험성과 크게 다르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데이트레이딩 단기 매매를 잘 하기 위한 공부 방법

고수의 발자취를 따라가라

투자를 공부할 때 워렌 버핏, 피터 린치 혹은 국내의 여러 성공한 투자자들의 저서와 유튜브 등을 살펴봅니다. 시간여행TV라는 닉네임으로 유명한 슈퍼개미의 경우에는 주식농부 박영옥이 지분 공시한 종목들을 살펴보고 연구하였다고 언급한 적이 있습니다. 또한 게임을 실력을 키우기 위해서, 운동 실력을 키우기 위해서 유튜브 등으로 잘하는 사람들의 플레이를 살펴보고 연구하기도 합니다. 데이트레이딩(단기매매) 또한 마찬가지로 잘하는 이들의 매매를 찾아서 연구하고 적용해 보는 것으로 실력을 키우고 성공으로 한걸음 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단기매매 고수들의 매매내역 확인하는 방법

대부분의 경우 본인의 매매 방법을 공개하지 않습니다. 따라하는 사람이 많아질수록 그 방법의 수익창출 능력이 죽어버리기 때문입니다. 단기 매매일수록 그러한 성향이 강합니다. 하지만 고수들의 매매 내역을 살펴봄으로써 매매방법을 추정할 수 있습니다. 매매 내역에서 어느 정도의 일관된 패턴을 찾아내서 추정할 수 있습니다. 실전 투자대회를 활용하면 고수들의 매매 내역을 살펴볼 수가 있습니다.

 

실전 투자대회를 활용하자

각 증권사마다 실전 투자대회를 운영합니다. 최근에는 분기에 1회 정도는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증권사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대게 100만 원 이상의 계좌가 있으면 참가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회에 참가하고서 매매를 하지 않아도 상관없기 때문에 100만 원 계좌로 참가 신청을 하고 상위 랭커의 매매내역을 살펴보는 엄청나게 좋은 기회가 됩니다. 또한 실전 투자대회의 경우 대회 룰이 잦은 매매를 해야 수상 자격이 주어지기 때문에 일주 이상을 보유하는 이들에게는 큰 도움이 되지 않는 편입니다.

일단 참가하면 본인이 참가한 리그 이외에 모든 리그의 랭커들의 매매 내역이 확인이 가능합니다. 당일 매매의 경우는 10분 지연되며 매매 시간은 나오지만 평단가가 보이지 않습니다. 하지만 1 영업일이 지나면 평단가까지 확인이 가능하여 분차트를 열고 이들의 매매 평단가 시간을 살펴보면 어떠한 매매 방법을 사용하는지 알 수가 있습니다.

 

단기매매에 관심이 있다면 실전투자대회라는 정말 꿀 같은 기회를 활용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