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공부 하기/주식 투자 공부

실전투자대회 1, 2 등의 단기 매매 방법[돌파고, 슈카방송보고배움]

by 꺼 2021. 7. 22.
반응형

현재 키움 실전 투자대회가 진행 중입니다. 실전 투자대회의 참가자들의 상위 랭커들의 대다수는 데이트레이더, 스켈퍼입니다. 그중에서 눈에 띄는 수익률을 기록한 2명이 있어서 이들의 매매 방법에 대해서 정리하려 합니다.

 

21.07.22 기준 수익률

개인적인 투자 스타일은 기간을 여유 있게 두고 하는 추세추종과 밴드 트레이딩을 병행하고 있으나 이런 수익률을 기록하는 사람들을 보니 너무 궁금해졌습니다. 실전 투자대회의 경우 상위 랭커들의 매매기록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1 영업일 이전 매매기록은 진입 평단가까지 확인이 가능하고 당일 매매 기록의 경우 10분 지연이지만 언제 매수 매도했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금액대 별로 리그가 나눠져 있는데 100만 리그이지만 해당 수익률이 어마어마하단 걸 알 수 있습니다. 저게 2달도 채 안되어서 기록한 수익률이란 게 더욱 엄청납니다.

 

닉네임 : 돌파고의 매매 타이밍

매매 기록을 보면 정말 말 그대로 '닉값' 한다는 생각이 바로 듭니다. 매수 매도 시간과 하루 매매 횟수를 살펴보면 아마 AI가 매매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합니다. 매매 스타일은 돌파 매매이며 거의 대부분의 종목을 5분 이내에 청산합니다.

이렇게 분봉상 직전 고점을 뚫는 순간이 매수 타이밍입니다. 매도 시간을 살펴보면 수익 목표는 1~2% 수준으로 예상이 됩니다. 또한 보유 시간은 5분을 넘기지 않습니다. 또한 손절은 매수가를 위협하면 시행하는 것으로 보이며 대부분의 손실이 1%를 넘기지 않습니다. 간혹 슬리피지로 인해 1.5% 수준도 보이기는 합니다. 이 글을 정리하면서 매매내역을 살펴볼수록 AI이거나 혹여 사람이 직접 매매하는 것이라도 대부분의 사람들이 참고하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닉네임 : 슈카방송보고배움의 매매 타이밍

과거 하스트톤이란 게임을 즐겨해서 식빵 아재의 방송은 간간히 봤었는데, 그 당시 게스트로 나오던 슈카아재가 어느덧 초대형 유튜버가 됐습니다. 슈카의 방송을 즐겨보는 분 같은데 이 분 역시 위의 돌파고처럼 돌파 매매를 주로 사용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돌파고와는 달리 사람이 직접 매매하는 것에 가까운 것으로 보이며 보통의 사람들도 연구해서 어느 정도 참고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돌파고의 경우 매매기록을 살펴보면 전고점을 뚫는다-매수라는 알고리즘 분위기가 풍기는 매매내역이었지만 슈카방송보고배움의 경우 알고리즘이 아닌 직접 매매의 분위기가 나는 편입니다. 손절은 내일 매수매도 평단가를 확인해야 알겠지만 2% 내외의 손절로 보이며 익절은 돌파고와 달리 일관성이 비교적 부족한 것으로 보아 호가 분위기를 살피며 하는 것으로 추정합니다. 대체로 3~6% 수준으로 보이네요.

--- 추가 내용 --- 

슈카방송보고배움을 닉네임으로 사용하는 트레이더도 AI를 사용하거나 반자동을 활용하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매매 구조는 쉽다. 실행은 어렵다.

매매 구조 자체는 간단합니다. 하지만 단기 매매일수록 어떠한 종목이 힘이 강한지, 이슈가 되는지를 살펴보는 능력이 중요시됩니다. 뜨겁게 단기간에 타오를 수 있는 종목을 보는 눈을 키울 필요성이 있습니다.

 

백만 리그뿐만 아니라 다른 금액대의 리그의 랭커들의 매매 방법도 굉장히 흥미로운 게 많습니다. 돌파 매매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가장 많은 편이며 어떤 랭커는 시외 매수 장초 매도의 전략만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본인이 단기 매매를 지향한다면 실전 투자대회에 참가해서 고수들의 매매 방법을 살펴보는 것도 큰 공부가 될 것입니다. 다만, 일주일 이상을 가져가는 트레이딩이나 투자자들에게는 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 매매기록 파일 가지고 있지 않으니 요청 남겨도 못 보내드립니다.

 

 

다른 글 더보기

PER 주식 용어 공부하기

트레이딩 기법 기초

손익비에 대해서 살펴보기

자금관리를 왜 해야 하는가?

켈리 베팅

추세선 매매 방법

60일선 매매 방법

밴드 트레이딩

ADX보조지표

투자, 고수한테 얹혀 가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