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공부 하기/주식 투자 공부

트레이딩 승률과 손익비에 대해서 살펴보기

by 꺼 2021. 5. 24.
반응형

트레이딩 기법에 대해서

 

트레이딩 기법에서 고려해야 할 요소들

트레이딩 기법에서 중요한 것 트레이딩 기법을 쓰는데 왜 돈을 벌지 못할까? 트레이딩을 처음 접하면 승률 높은 방법을 찾기 위해 갖은 노력을 하곤 합니다. 시중에 나온 트레이딩 서적을 찾아

anotherbluedot.tistory.com

 

승률과 손익비에 대해서

지난 시간에 트레이딩 전략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기법=진입이 아닌 진입+청산이며 청산이 진입보다 더 중요하다고 했습니다. 이 문제는 승률과 손익비와 관련된 문제입니다. 이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승률의 환상

시중의 책이나 영상에서는 승률 높은 매매 방법에 대해서 많이 이야기하곤 합니다. 승률이 정말 가장 중요한 것일까요?

같은 진입 전략을 쓰는 두 명의 트레이더가 있습니다. A 트레이더는 10% 손절 그리고 3%에 익절을 합니다. B 트레이더는 3% 손절을 하고 10%에 익절을 합니다. A의 승률은 70% B의 승률은 30%입니다. 어떤가요? A의 트레이딩 전략이 훨씬 좋아 보이나요? 10건의 거래를 살펴보겠습니다.

A : (3% * 7) + (-10% * 3) = -9%

B : (10% * 3) + (-3% * 7) = +9%

A 트레이더는 승률이 70%에 육박하지만 손실 마감을 했습니다. 하지만 B 트레이더는 승률이 30%에 불과하지만 수익 마감을 했습니다. 거래를 하면 할수록 이 둘의 격차는 더욱 커질 것입니다.

 

양의 기댓값을 가져야 한다.

A와 B의 차이가 무엇인지 보이셨나요? A는 기댓값이 -이고 B는 기댓값이 +라는 것입니다. 자신이 사용하려는 트레이딩 전략이 어느 정도의 기댓값을 갖는지 아시나요? 보통의 경우 트레이딩 전략을 사용하면서 손실 시 어느 수준에서 방어할 것인지 이익 시 어느 수준에서 청산할 것인지 그리고 내가 정한 손실과 이익 청산과 해당 전략을 총합하면 승률이 어느 정도 나오는지를 모두 고려해서 +의 기댓값이 나와야 합니다.

동일 전략의 다양한 손익비와 승률의 비교

위의 사진은 동일한 진입 청산 전략을 기반으로 각각의 손익비를 적용해서 +의 기댓값을 가지는 전략인지 비교해본모습입니다. 이러한 +의 기댓값을 가지는 전략을 반복하면 장기적으로는 돈을 벌게 될 것으로 기대할 수가 있습니다.

 

청산은 어떻게 해야하나?

기법의 손익비와 승률을 결정하는 청산은 어떻게 정해야 할까요? 정해진 바는 없습니다. 개인마다 모두 스타일이 다르고 진입하는 논리에 따라서도 달라지게 될 것입니다. 누군가는 -5%, +5%와 같은 방식으로 수치화시켜둘 수도 있고 누군가는 20일 신고가에 진입 10일 신저가에 청산 같은 방식으로 할 수도 있습니다. 무엇이 되었든지 중요한 것은 +의 기댓값을 가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진입, 청산, 손익비에 더불어서 1번의 트레이딩에 얼마큼의 금액을 투입해야 하는가도 굉장히 중요한 요소입니다. 다음에는 자금관리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PER 주식 용어 공부하기

구글 시트로 주가 가져오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