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공부 하기/주식 투자 공부

주식 바닥에서 사는 방법(박스권 트레이딩)

by 꺼 2021. 6. 2.
반응형

주식 투자, 트레이딩을 시작하면 바닥에서 사기 위한 노력을 하는 시기가 있습니다. 바닥에서 사기 위한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RSI를 활용한 방법, 박스권을 활용한 방법, 추세의 전환점을 활용한 방법 등이 있습니다. 이 중 박스권을 활용한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주식을 바닥에서 사기 위한 박스권 매매

박스권 매매 방법

  • 박스권을 파악해라
  • 시나리오를 세워라
  • 비중 조절을 하여 베팅하라

박스권매매란?

주가는 때때로 지지와 저항을 맞고 긴 시간 흐름으로 보면 마치 박스권에 갇힌 듯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박스권 매매는 지지점에서 매수하여 저항점에서 매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지지와 저항은 다양한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때로는 수평적이고 때로는 추세적입니다. 이평선이 지지와 저항으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모든 것을 다 노릴 필요는 없습니다. 사용하고자 하는 방법에 해당되는 종목만 노리면 됩니다. 종목의 수는 굉장히 많습니다.

 

박스권을 파악해라

박스권 매매를 하기 위해서는 먼저 박스권을 파악해야 합니다. 차트를 300봉 정도로 놓고 길게 한 번 훑어봅니다. 그러면 특정 구간에서 계속 하락하고 특정 구간에서 계속 반등하는 차트의 모습이 보일 것입니다.

광진 윈텍 주가 차트

오늘 일자로 찾아보면 광진 윈텍이 박스권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저는 4000~5300 구간을 잡았지만 박스권의 설정 역시 사람의 주관이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좀 더 좁은 시간 단위의 박스권을 잡는다면 4000~4800 정도의 구간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제 박스권을 파악했으니 시나리오를 세워야 합니다.

 

진입 청산 시나리오를 세워라

  • 4000~5300 정도의 박스권을 형성
  • 한 동안 박스권의 움직임을 더 보여줄 것이라 예상
  • 하지만 박스권 하단 이탈 시 예상이 틀린 것으로 생각하고 손절
  • 예상이 맞을 시 박스권 상단 혹은 리스크의 2~3배 구간에서 익절 

저는 위와 같이 시나리오를 세웠습니다.

오늘 작성일자, 시간 기준으로 박스권의 하단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진입 가능한 구간입니다. 매수 가는 4100원 정도라고 가정하겠습니다.

예상이 틀렸을 때는 빨간 박스 구간에서 손절을 할 것입니다. 3750이라 가정하겠습니다. 일단 저 때 손절을 하고 향후 다시 이전 박스권으로 주가가 반등한다면 그때 재진입을 하여도 무방합니다. 박스권의 바로 밑에 손절 지점을 잡는 경우 높은 리턴 값을 얻을 수도 있지만 그만큼 거짓 이탈에 걸려서 손절을 할 확률도 올라갑니다. 각각은 장단점이 있으니 본인 성향에 맞춰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리턴 값이 극단적으로 높은 경우 승률이 20%에 불과하지만 월 기준으로 보면 1~3건의 거래로 인해 수익으로 마감할 수도 있습니다.

익절은 박스권의 상단인 5100 부근 혹은 최초 리스크의 2~3배 구간에서 할 것입니다. 리턴 값이 2 배면 약 45%의 승률 정도면 안정적으로 장기적 수익을 기대할 수 있고 3 배면 33~35% 수준의 승률이면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시나리오를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4100원 진입 3750 손절 약 8.5% 최초 리스크
  • 목표가는 리스크의 2~3배, 4800~5150 혹은 박스권 상단인 5100~5300 구간

이제 한 가지가 남았습니다. 베팅 비중을 조절하는 것입니다.

 

비중을 조절해서 베팅

거래 기록이 많이 쌓여서 본인 거래의 대략적인 승률을 알 수 있다면 켈리 베팅을 사용하면 좋지만 그게 아니라면 최초 리스크가 자산의 0.5~2% 수준이 되는 크기로 베팅을 합니다. 투자 자산이 1000만 원이라고 가정하겠습니다. 저는 이 금액의 1%는 한 번의 베팅에서 기꺼이 잃을 수 있습니다. 10만 원이 되겠네요. 그렇다면 위에서 8.5%의 리스크를 갖는 진입 기회였으니 8.5% = 10만원이 되도록 금액을 조절해줍니다. 약 117만 원, 286주가 되겠습니다.

만약 이 진입 기회에서 실패를 한다면 10만 원의 손해를 보는 것이고 이익을 본다면 20~30만 원 정도가 되겠네요. 저는 여기서 목표가를 2~3배 정도 수준에서 제시하였는데 항상 그 정도의 목표가를 노리지 않아도 됩니다. 좀 더 낮은 목표가를 사용해도 상관없습니다. 다만, 그럴수록 조금 더 승률이 높은 족집게 예언가가 되어야 할 뿐입니다.

 

마지막으로 이미 지나간 차트를 보면서 눈에 익혀보세요.

주식을 바닥에서 사기 위한 다른 방법들에 대해서도 기회가 된다면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떤 전략을 사용하든 가장 중요한 것은 자금 관리를 포함한 리스크 관리입니다.

 

 

다른 글 더보기

PER 주식 용어 공부하기

구글 시트로 주가 가져오기

트레이딩 기법 기초

손익비에 대해서 살펴보기

자금관리를 왜 해야 하는가?

추세선 매매 방법

켈리 베팅

박스권 바닥 매매 방법

60일선 매매 방법

 

 

반응형

댓글